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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Q, 입시에 관해 자주하는 질문과 답변을 모았습니다.

  • 학생부종합 전형이란 무엇인가요?

    - 수시모집전형에서 학생부 위주, 논술 위주, 실기 위주로 학생을 선발할 수 있습니다. 이 중 학생부 위주 전형은 학생부 중 무엇을 중심으로 하는지에 따라 학생부 교과전형과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구분됩니다.
    - 학생부 교과전형은 학생부 중 교과만을 평가에 반영하는 전형이고, 학생부 종합전형은 입학사정관 등이 참여하여 학생부 교과, 비교과 등을 종합 평가하는 전형을 말합니다.
    - 학생부 종합전형은 내신 성적이나 수능 점수 이외에 잠재 능력이나 소질, 가능성 등을 다각적으로 평가하여 대학의 인재상이나 모집단위 특성에 맞는 신입생을 선발하는 전형입니다.
    - 즉, 학생부나 수능 성적만으로는 합격·불합격을 구분 짓는 것이 아닌, 고등학교 생활의 성실성과 학생의 기초 학력 및 전공 관련 분야에 대한 열정, 인성, 발전잠재력 등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없는 부분을 포괄적이고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선발하는 전형입니다.

  • 학생부종합 전형을 통한 선발은 공정하고 신뢰할 만한가요?

    학생부종합전형은 정성평가를 기반으로 하기에 공정성에 의문을 가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공정성에는 타당성이냐, 방법론적이냐의 고민이 있습니다. 기재금지 사항 관리, 다수에 의한 다단계 평가, 윤리위원회 운영, 외부사정관 운영, 블라인드 평가 등은 방법론적인 접근입니다. 성적에 의한 평가는 방법론적으로 공정하다고 할 수 있지만, 타당성 면에서 볼 때는 온전히 공정하다고 보기에 무리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춘천교육대학교는 학생부종합 전형을 운영함에 있어 블라인드 평가 등 절차의 공정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서류평가를 통하여 초등교사로서 기본 품성과 발전잠재력을 가진 학생을 찾고, 수능 최저등급을 운영하여 교과 내신의 유불리를 최소화 하여 타당성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 춘천교육대학교의 인재상은 무엇인가요?

    “변혁적 지성과 탁월한 품성을 바탕으로 초등교사로서 성장할 잠재력을 갖춘 자”

    춘천교육대학교는 학행일치의 정신을 교훈으로 삼아 변혁적 지성과 탁월한 품성을 지닌 세계 수준의 초등 교사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우리대학교는 현실과 교육현장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인격체로서의 어린이들을 올바르게 지도하며, 사회 발전에 창조적으로 기여하는 유능한 초등교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 변혁적 지성
    - 탁월한 품성
    - 발전 잠재력

  • 춘천교육대학교 학생부종합 전형은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학생부종합 전형은 고등학교 생활을 충실히 한 학생으로서 기본적인 수학(학업)능력을 갖추고 초등교사에 대한 소질과 적성, 잠재력을 지니고 본인의 진로에 대한 확고한 목표가 있으며 목표달성을 위해 꾸준하게 노력한 학생을 선발합니다.
    따라서 학생은 자신의 진로에 대한 진지한 고민에서부터 출발해야합니다.
    나의 적성과 소질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대학에 지원하는 동기와 그 동안 기울인 노력, 향후 계획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고등학교 기간을 돌이켜보며 스스로에 대한 성찰의 계기를 마련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막연한 활동보다는 자신의 진로에 맞는 일관되며 꾸준한 활동이 중요하며, 학교생활기록부 비교과활동 역시 진로에 맞게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업 및 독서 : 상위권 유지 또는 상위권으로의 향상, 교육학관련 수업, 수업태도, 참여도, 자기주도적 학습, 다양한 독서, 교육학 관련 독서 등
    봉사 : 이타적인 행동 및 경험 사례
    진로 : 초등교사에 대한 관심과 실천 기록

  • 학생부종합 전형은 교과 성적이 낮아도 되는 건가요?

    학생의 기초학업능력은 중요한 평가 지표입니다. 더욱이 초등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교과전반에 대한 성취도가 우수해야 합니다.
    다만 학생부종합 전형은 성적뿐만 아니라 초등교사로서의 인성, 적성, 열정, 잠재력, 발전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정성 평가 한다는 점에서 성적이 절대적인 기존의 전형과 차이가 있습니다.

  • 학생부종합 전형에서 정성적 평가란 무엇을 뜻하는 건가요?

    학생의 인·적성, 학업태도, 발전 잠재력 등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없는 부분을 입학사정관이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 비교과활동에 대해서 대학별 평가기준을 가지고 포괄적이고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말합니다.